1. 직무연수 안내
연수종별 : 특수분야 직무연수 62시간 2학점
연수장소 : 전국 습지(전세버스 이용하여 이동-집결지 개별연락)
연수기간 : 2011년1월 2일(일)~1월 10(월)
연수인원 : 30명
연수내용 : 남한강, 낙동강, 우포늪, 낙동강하구, 주남저수지, 봉암갯벌, 마동호,순천만,순천만 생태전시관, 강진만, 영암호,무안갯벌,함평만, 법성포,새만금, 유부도, 서산,해미천, 화옹호, 시화호 등 지역에서 현장 강의 및 체험활동
연수비 : 140,000(교통비 및 숙식비 별도)
입금계좌 : 농협 520-01-008628 전교조고양초등
입금자:이름(ooo)학교2. 습지연수 신청방법
전교조 경기지부 홈피 우측면에 직무연수 클릭하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http://chamkk.eduhope.net/bbs/research.php?board=chamkk_20_5&id=97&page=1
각급학교에 비치된 연수지명번호를 등록이 되어야 함으로 방학전에 주위 선생님들께 홍보와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서식1-3>
연수 계획서
1. 연수 종별 : 직무연수
2. 연수과정명 : 전국습지를 통한 생태교육
3. 연수과정 구분 : ( 자기개발과정 )
4. 연수 장소 및 연수 인원 : 남한강, 낙동강, 우포늪, 낙동강하구, 주남저수지, 봉암갯벌, 마동호,순천만,순천만 생태전시관, 강진만, 영암호,무안갯벌,함평만, 법성포,새만금, 유부도, 서산,해미천, 화옹호, 시화호 등 지역에서 현장 강의 및 체험활동
5. 연수 기간 및 시종 시간 : 동계방학기간 [2011년 1월 2일(일요일)~1월 10일(월요일)]
6. 연수 이수 시간 : 62
7. 연수 목적 :
가. 한국의 습지현황을 조사하고 기록한다.
나. 습지생태연수는 교사를 대상으로 습지를 느끼고 알고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다. 지역에서 습지를 조사하고 보전하기 위한 활동을 할 수 있는 활동가를 양성한다.
라. 습지생태를 알릴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의 기획자와 교육자를 양성한다.
8. 연수 방침 :
가. 연수비용은 수익자 부담으로 한다.
나. 50분 수업 후 10분 휴식하는 것을 수업의 원칙으로 하나 교육 시간은 내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재구성 할 수 있다.
다. 결석 허용 시간은 전제 수업의 10% 까지 이수를 인정하나 그 이상의 결석은 공무원 복무규정에 타당한 사항에만 해당되며 결석 시 사유서를 제출한 경우에 한하여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다.
라. 연수는 15시간당 1학점 기준으로 연수학점이 인정된다.
마. 모둠을 편성하여 교육함을 원칙으로 한다.
바. 매회 활동 후 공식기록을 맡은 회원이 활동내용을 발표하고, 활동 평가와 소감을 공유한다.
사. 활동시간은 새벽 탐조, 오전 오후, 저녁시간을 이용하여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배정 되어 있다.
아. 차량을 이용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차량과 현장에서 융통성 있게 재구성하여 실시한다.
9. 과정별 교과 편성
영역 및 강의 과목 |
내 용 |
시수 |
수업방법 |
관련교육과정 | |||
강의 |
참여 |
실습 | |||||
습지 일반 |
습지의 특징 및 분류 |
습지의 개념, 습지의 분류 및 특징 |
2 |
2 |
|
|
고등학교 생물1 IX단원 고등학교 과학 VI단원 |
습지와 지역경제 |
습지에 깃대어 사는 지역의 시장 체험 및 토론 |
1 |
|
1 |
| ||
습지와 음식문화 |
습지는 음식문화를 어떻게 이루어 왔는가를 체험하고 토론 |
1 |
|
1 |
| ||
탐조의 기초 및 실제 |
탐조의 실제 |
탐조의 자세, 방법, 탐조장비 사용법 |
1 |
|
|
1 |
초등학교 3학년, 초등학교 전교과에 고루 분포함 |
흑두루미 모니터링의 실제 |
새의 모니터링 방법, 흑두루미와 서식지의 특징을 알고 직접 모니터링 한다. |
2 |
1 |
|
1 | ||
서산의 새 |
서산의 새를 탐조하고 정리한다. |
2 |
1 |
|
1 | ||
유형별 습지의 특징 |
남한강 습지의 특징 |
남한강 이포, 강경 등의 습지 특징 이해 |
2 |
1 |
1 |
|
초등학교 3학년, 초등학교 전교과에 고루 분포함 고등학교 생물1 IX단원 고등학교 과학 VI단원 |
낙동강 상류의 특징 |
상주, 안동의 낙동강 습지의 특징 이해 |
2 |
1 |
1 |
| ||
낙동강중류 생태계특징 |
구미, 대구 주변 낙동강 습지의 이해 |
2 |
1 |
1 |
| ||
우포늪과 따오기의 생태적 특징 |
우포늪과 복원중인 따오기의 관계 이해 |
3 |
1 |
2 |
| ||
우포늪과 주남저수지의 특징 |
우포늪과 주남저수지의 특징 |
3 |
1 |
|
2 | ||
낙동강 하구 생태계의 특징 |
낙동강 하구둑의 영향, 낙동강 하구 생태계의 보전 현황 |
3 |
2 |
1 |
| ||
봉암갯벌의 보전활동 |
봉암갯벌의 특징, 보전활동 |
3 |
2 |
1 |
| ||
순천만의 특징과 보전현황 |
순천만의 특징, 순천만 느끼기 |
3 |
2 |
1 |
| ||
강진만 생태게의 특징 |
강진만의 특징, 습지의 이용 |
3 |
2 |
1 |
| ||
해남 습지의 종류 및 특징 |
해남 고천암호, 우항리, 영암호 등의 특징 |
3 |
2 |
1 |
| ||
무안갯벌의 특징과 이용 |
무안갯벌의 지속가능한 이용, 센터의 습지교육 |
3 |
2 |
1 |
| ||
습지생태계로서의 염전 |
염전의 생태적 특징 |
2 |
1 |
1 |
| ||
새만금 갯벌의 변화 |
새만금 방조제와 갯벌의 변화 |
2 |
|
2 |
| ||
금강하구 갯벌의 특징 |
금강하구 갯벌의 생태적 중요성 및 특징 |
3 |
1 |
2 |
| ||
화옹호의 특징 |
화옹호 간척의 역사 및 갯벌의 변화 |
3 |
1 |
2 |
| ||
시화호의 특징 |
시화호 간척의 역사, 갯벌의 변화 |
2 |
1 |
1 |
| ||
습지생태교육의 사례 및 실제 |
생태주의관점에서 본 교사의 역할 |
습지체험교육 프로그램 사례 발표, 토론, 모둠별 프로그램 제작, |
2 |
1 |
1 |
|
|
건강한 몸 만들기 |
습지연수 몸관리하는 방법과 기체조 배우기 |
1 |
|
1 |
| ||
생태체험 학습 |
|
6 |
|
6 |
| ||
합계 |
교 과 과 정 별 총 이 수 시 간 |
60 |
26 |
29 |
5 |
|
10. 세부교과 진행표
교시 날짜 |
1교시 |
2교시 |
3교시 |
4교시 |
5교시 |
6교시 |
7교시 | |
제 1일 (1월 2일) |
등록 및 개강식 |
남한강 습지의 특징 및 보전현황 |
낙동강 상류의 특징 및 보전현황 |
습지의 특징 및 분류 | ||||
박병삼 |
강경호 |
정대수 |
정진영 | |||||
제 2일 (1월 3일) |
낙동강 중류 생태계의 특징 |
탐조의 실제 |
우포늪과 따오기의 생태적 특징 |
우포늪걷기 |
생태체험학습=논 | |||
정대수 |
정진영 |
이인식 |
이인식 |
박병삼 | ||||
제 3일 (1월 4일) |
우포와 주남저수지의 생태적 특징 |
낙동강하구 생태계의 특징 |
낙동강하구 생태계의 특징 |
생태체험학습=하천 | ||||
이인식 |
박중록 |
박중록 |
박병삼 | |||||
제 4일 (1월 5일) |
봉암갯벌 보전활동의 사례 |
순천만의 특징과 보전현황 |
생태체험학습=갯벌 | |||||
김덕성 |
김인철 |
박병삼 | ||||||
제 5일 (1월 6일) |
흑두루미 모니터링의 실제 |
습지와 지역경제(시장) 체험 |
강진만 생태계의 특징 |
강진만 생태계의 특징 |
생태체험학습=하구 | |||
차인환 |
차인환 |
정진영 |
정진영 |
박병삼 | ||||
제 6일 (1월 7일) |
해남 습지의 종류와 특징 |
무안갯벌의 특징과 이용 |
생태체험학습=계곡 | |||||
양하승 |
김경완 |
박병삼 | ||||||
제 7일 (1월 8일) |
습지 생태계로서의 염전 |
습지와 음식 문화체험 |
새만금 갯벌 의 특징과 변화 |
생태주의관점에서 본 교사의 역할 | ||||
김준 |
김준 |
여길욱 |
여길욱 | |||||
제 8일 (1월 9일) |
금강하구, 유부도 갯벌의 특징 |
서산의 새 |
건강한 몸 만들기 |
생태체험학습=정리 | ||||
배귀재 |
민양식 |
민양식 |
박병삼 | |||||
제 9일 (1월 10일) |
화옹호 특징 및 현황 |
시화호의 특징과 현황 |
폐강식 |
| ||||
송인식 |
송인식 |
박병삼 |
|
'환경생태, 기행 > 생태, 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중춘경 (0) | 2011.03.21 |
---|---|
구제역, 우리도 할 일이 있다 (0) | 2011.02.06 |
군산의 철새 가창오리, 올해 절반으로 줄어 (0) | 2010.11.20 |
어느 생태전문가의 변신 논란 (0) | 2010.05.27 |
식물은 꽃피는 시기를 어떻게 알까? (0) | 2010.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