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생태, 기행/생태, 환경

습지 직무연수 신청하세요~~~

두메풀 2010. 12. 16. 10:40

1. 직무연수 안내
연수종별 : 특수분야 직무연수 62시간 2학점
연수장소 : 전국 습지(전세버스 이용하여 이동-집결지 개별연락)
연수기간 : 2011년1월 2일(일)~1월 10(월)
연수인원 : 30명
연수내용 : 남한강, 낙동강, 우포늪, 낙동강하구, 주남저수지, 봉암갯벌, 마동호,순천만,순천만 생태전시관, 강진만, 영암호,무안갯벌,함평만, 법성포,새만금, 유부도, 서산,해미천, 화옹호, 시화호 등 지역에서 현장 강의 및 체험활동
연수비 : 140,000(교통비 및 숙식비 별도)
입금계좌 : 농협 520-01-008628 전교조고양초등
입금자:이름(ooo)학교

2. 습지연수 신청방법
 
전교조 경기지부 홈피 우측면에 직무연수 클릭하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http://chamkk.eduhope.net/bbs/research.php?board=chamkk_20_5&id=97&page=1

각급학교에 비치된 연수지명번호를 등록이 되어야 함으로 방학전에 주위 선생님들께 홍보와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서식1-3>

연수 계획서


1. 연수 종별 : 직무연수

2. 연수과정명 : 전국습지를 통한 생태교육

3. 연수과정 구분 : (  자기개발과정   )

4. 연수 장소 및 연수 인원 : 남한강, 낙동강, 우포늪, 낙동강하구, 주남저수지, 봉암갯벌, 마동호,순천만,순천만 생태전시관, 강진만, 영암호,무안갯벌,함평만, 법성포,새만금, 유부도, 서산,해미천, 화옹호, 시화호 등 지역에서 현장 강의 및 체험활동

5. 연수 기간 및 시종 시간 : 동계방학기간 [2011년 1월 2일(일요일)~1월 10일(월요일)]

6. 연수 이수 시간 : 62

7. 연수 목적 :

가. 한국의 습지현황을 조사하고 기록한다.

나. 습지생태연수는 교사를 대상으로 습지를 느끼고 알고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다. 지역에서 습지를 조사하고 보전하기 위한 활동을 할 수 있는 활동가를 양성한다.

라. 습지생태를 알릴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의 기획자와 교육자를 양성한다.

8. 연수 방침 :

 가. 연수비용은 수익자 부담으로 한다.

 나. 50분 수업 후 10분 휴식하는 것을 수업의 원칙으로 하나 교육 시간은 내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재구성 할 수 있다.

 다. 결석 허용 시간은 전제 수업의 10% 까지 이수를 인정하나 그 이상의 결석은 공무원 복무규정에 타당한 사항에만 해당되며 결석 시 사유서를 제출한 경우에 한하여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다.

 라. 연수는 15시간당 1학점 기준으로 연수학점이 인정된다.

 마. 모둠을 편성하여 교육함을 원칙으로 한다.

 바. 매회 활동 후 공식기록을 맡은 회원이 활동내용을 발표하고, 활동 평가와 소감을 공유한다.

 사. 활동시간은 새벽 탐조, 오전 오후, 저녁시간을 이용하여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배정 되어 있다.

 아. 차량을 이용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차량과 현장에서 융통성 있게 재구성하여 실시한다.





9. 과정별 교과 편성

영역 및 강의 과목

내   용

시수

수업방법

관련교육과정

강의

참여

실습

습지

일반

습지의 특징 및 분류

습지의 개념, 습지의 분류 및 특징

2

2

 

 

고등학교 생물1 IX단원

고등학교 과학 VI단원

습지와 지역경제

습지에 깃대어 사는 지역의 시장 체험 및 토론

1

 

1

 

습지와 음식문화

습지는 음식문화를 어떻게 이루어 왔는가를 체험하고 토론

1

 

1

 

탐조의 기초 및 실제

탐조의 실제

탐조의 자세, 방법, 탐조장비 사용법

1

 

 

1

 

초등학교 3학년, 초등학교 전교과에 고루 분포함

흑두루미 모니터링의 실제

새의 모니터링 방법, 흑두루미와 서식지의 특징을 알고 직접 모니터링 한다.

2

1

 

1

서산의 새

서산의 새를 탐조하고 정리한다.

2

1

 

1

유형별 습지의 특징

남한강 습지의 특징

남한강 이포, 강경 등의 습지 특징 이해

2

1

1

 

초등학교 3학년, 초등학교 전교과에 고루 분포함

고등학교 생물1 IX단원

고등학교 과학 VI단원

낙동강 상류의 특징

상주, 안동의 낙동강 습지의 특징 이해

2

1

1

 

낙동강중류 생태계특징

구미, 대구 주변 낙동강 습지의 이해

2

1

1

 

우포늪과 따오기의 생태적 특징

우포늪과 복원중인 따오기의 관계 이해

3

1

2

 

우포늪과 주남저수지의 특징

우포늪과 주남저수지의 특징

3

1

 

2

낙동강 하구 생태계의 특징

낙동강 하구둑의 영향, 낙동강 하구 생태계의 보전 현황

3

2

1

 

봉암갯벌의 보전활동

봉암갯벌의 특징, 보전활동

3

2

1

 

순천만의 특징과 보전현황

순천만의 특징, 순천만 느끼기

3

2

1

 

강진만 생태게의 특징

강진만의 특징, 습지의 이용

3

2

1

 

해남 습지의 종류 및 특징

해남 고천암호, 우항리, 영암호 등의 특징

3

2

1

 

무안갯벌의 특징과 이용

무안갯벌의 지속가능한 이용, 센터의 습지교육

3

2

1

 

습지생태계로서의 염전

염전의 생태적 특징

2

1

1

 

새만금 갯벌의 변화

새만금 방조제와 갯벌의 변화

2

 

2

 

금강하구 갯벌의 특징

금강하구 갯벌의 생태적 중요성 및 특징

3

1

2

 

화옹호의 특징

화옹호 간척의 역사 및 갯벌의 변화

3

1

2

 

시화호의 특징

시화호 간척의 역사, 갯벌의 변화

2

1

1

 

습지생태교육의 사례 및 실제

생태주의관점에서 본 교사의 역할

습지체험교육 프로그램 사례 발표, 토론, 모둠별  프로그램 제작,

2

1

1

 

 

건강한 몸 만들기

습지연수 몸관리하는 방법과 기체조 배우기

1

 

1

 

생태체험 학습

 

6

 

6

 

합계

교 과   과 정 별  총 이 수  시 간

60

26

29

5

 

10. 세부교과 진행표

       교시

  날짜

1교시

2교시

3교시

4교시

5교시

6교시

7교시

제 1일

(1월 2일)

등록 및

개강식

남한강 습지의 특징 및 보전현황

낙동강 상류의 특징 및 보전현황

습지의 특징 및 분류

박병삼

강경호

정대수

정진영

제 2일

(1월 3일)

 낙동강 중류 생태계의 특징

탐조의 실제

 우포늪과 따오기의 생태적 특징

우포늪걷기

생태체험학습=논

정대수

정진영

이인식

이인식

박병삼

제 3일

(1월 4일)

우포와 주남저수지의 생태적 특징

낙동강하구 생태계의 특징

낙동강하구 생태계의 특징

생태체험학습=하천

이인식

박중록

박중록

박병삼

제 4일

(1월 5일)

봉암갯벌 보전활동의 사례

순천만의 특징과 보전현황

생태체험학습=갯벌

김덕성

김인철

박병삼

제 5일

(1월 6일)

흑두루미 모니터링의 실제

습지와 지역경제(시장) 체험

강진만 생태계의 특징

강진만 생태계의 특징

생태체험학습=하구

차인환

차인환

정진영

정진영

박병삼

제 6일

(1월 7일)

해남 습지의 종류와 특징

무안갯벌의 특징과 이용

생태체험학습=계곡

양하승

김경완

박병삼

제 7일

(1월 8일)

습지 생태계로서의 염전

습지와 음식 문화체험

새만금 갯벌 의 특징과 변화

생태주의관점에서 본 교사의 역할

김준

김준

여길욱

여길욱

제 8일

(1월 9일)

금강하구, 유부도 갯벌의 특징

서산의 새

건강한 몸 만들기

생태체험학습=정리

배귀재

민양식

민양식

박병삼

제 9일

(1월 10일)

화옹호 특징 및 현황

시화호의 특징과 현황

폐강식

 

송인식

송인식

박병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