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회용비행기에는 많은 종류의 글라이더 ,고무동력기가 있다
하지만 이 모든 비행기들이 좋은 비행기?인지 나쁜비행기인지를 나누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비행기가 잘 날아가면 좋은 비행기 이고 잘 날지 않고 그냥 떨어지는 비행기를 판가름 지어지는것은 자신이 조립을 할때 얼마나 정성을들이고 만들었는지
설명서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지시하는 것을 잘 따라 했는지는에 따라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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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동력기 선택하기!!
어떤 고무동력기든 상관하지 말자!!
비행기가 잘날건 안날건 간에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
대회하는날 옆에서있는 선수들을 보자 그들도 자신과 같은 비행기를 들고 나왔을것이다
자~ 날려보자 ~
자신의 비행기가 먼저 내려 앉거나 땅에 쳐박히거나 한쪽으로 심하게 돈다면
아래 글을 읽어 보기 바랍니다
자 이유가 뭘까요?
이 작은 비행기에 문제가 뭘까?
@@@
첫번째 잘 날아가는 그들의 비행기를 보자
균형잡힌 날개! 적당한 크기 ~
(이 것은 설명서의 지시에 충실히 따랐다는 증거
일부 친구들의 날개를 보면 유난히 커다란 날개를 가진 비행기를 볼수있다
설명서는 실물크기의 도면이 들어 있다 재료들을 설명서의 크기데로 잘라주지
않고 그까이꺼! 대충 대충하면 .... 절대 날지 않는다 태풍이 불어도 못난다!!
두번째 깨끗한 날개
보기 좋은 떡이 맛도 있다고 했던가~
말끔히 처리된 날개종이
주름하나 없이 팽팽하고 군더더기없는 날개종이 정리~
튼튼하게 하기위해 여분의 종이를 넓게 남기는것은 금물~조금만 남기고 자르자
세번째 비행기셋팅
앞 뒤 무게중심잡기! 앞날개의 상반각과 좌우 벨런스
이부분은 어느제품이나 어느회사 제품이건 빠지질 않는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비행시 미끄러지듯이 쭈우욱 날아가야 합니다
급상승 급하강은 비행기의 앞뒤 중심이 틀렸다는 야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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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무동력기 고무줄!?
대회 팁 : 고무줄의 특성을 이해 하자
고무줄이 감기면 감길수록 탄성의 극한에 도달하게 된다
어느정도 고무줄을 감을 것인가 ?
욕심을 부린다면 어느 한순간에 모두것이 허사가 되버리고 만다
고무줄이 끊어 지면서 날개 종이를 파손시킬것이다
1. 고무줄을 아끼지 말라 !!!
대회전날까지 연습하던 고무줄은 과감히 포기하라 그동안에 고무줄은
너무 혹사 당했을것이다 입자간에 간격이 벌어져 대회날 끊어 질수 있다
(버리려는 고무줄 테스트: 글라이더 길이 만큼의 나무막대에 못을 박아
글라이더와 같은 조건의 환경을 만들어 끊어 질때가지 감아본다
자 ! 끊어질때의 감긴 정도를 꼭 기억하자
2. 고무줄에 연화제를 발라보자 !!!
고무줄를 감으면 표면적이 늘어난다
마찰이 일으키며 접촉면적에 서로간에 응집력이 생긴다
이 힘때문에 감겨 있던 고무줄은 자연스럽게 풀리지 못한다
여기서 동력의 손실을 가져오게 된다
실리콘 종류의 구리스를 발라주자
3. 고무줄 관리는 철저히 !!
고무동력기에서 고무줄은 엔진이다
고무줄에 상처가 생긴다면 엔진고장이나 다름 없다!!
날개종이가 찢어지는 것보다 중요한 것임을 잊지말자 !!
(고무줄은 3번 접은뒤 한가닥을 떨군다 , 그 길이가 적당한 길이 랍니다)
@@@고무동력기 - 2 고무동력기,글라이더 동체 수정
고무동력기 ,글라이더조립시 확인해야 하는것이 "동체"이다
동체는 발사 나무로 되어있는것과 카본봉으로 되어있는것이 대표적이다
일부선수들은 낚시대를 이용하는 선수들도 있다
동체가 휘어져 있으면 글라이더를 정성스럽게 조립을 하여도 똑바로 날아가지 못한다
책상위에 재료를 꺼내어 재료가 모두 잘 들어 있는지 확인후 동체를 확인해 보자
발사 나무가 휘어져 있지 않은지 ...휘어져 있다면 휘어진 반대쪽으로 서서히 약한 힘을 가하여 휨상태를 잡아보자
동체가 약한 발사나무인것을 잊고 너무 강한 힘을 가하면 파손이 될수 있으니 조심히 한다 .. 형태가 원래 되로 되지 않는다면 드라이로 열을 가하여 이를 반복한다..
극처방이 있긴한데 이것은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라 생략 한다 ..알고 싶은분은 쪽지 주세요 ^^
고무동력기 동체 다듬기 .. 발사동체 글라이더는 내용물중 사포가 들어있을 것이다
이 사포로 동체 표면을 부드럽게 갈아 준다
매끄럽게 ..천천히 나무의 특성상 결이 있을시에는 가시가 손에 박힐수 있으니 천천히 한다!!
글라이더 동체 표면이 부드럽게 되었을 것이다
글라이더 동체를 보면 앞쪽과 뒷쪽이 구분이 갈것이다
앞은 두꺼운 부분,뒤는 앞보다 얇은것을 볼수 있을것이다
앞쪽에는 고무동력기의 프로펠라를 지지하는 사출이 들어가거나 무게추가 들어간다
잘들어가지 않을시에는 사포로....
뒤쪽은 기존의 가공보다 약간 더 갈아주고 맨 뒷분에 수직꼬리날개와 수평꼬리날개를 고정할 고무줄 홈을 만들어 준다
고무동력기의 경우 뒷부분에 고무줄고리를 달곳에 연필로 자리를 표시해준다
글라이더일 경우는 실고리부분을 완성후에 만든다
카본봉을 사용하는고무동력기나 글라이더는 발사동체와 마찬가지로 휨상태를 확인 한다
거의 일직선의 상태를 볼수 있다,
일부 휜 동체가 있을시에는 발사동체와 마찬가지 방법을 사용한다
카본봉은 사포로 갈지 않아도 되니 무게를 줄인다고 사포질은 금물!!
카본봉을 보면 사출들이 붙어 있는것을 볼수 있다
동체를 사출이 밑으로 향하게 한후 유리판위 살며시 올려 놓아 보자
들 뜨는곳이 있는지 확인해 보고 뜨는곳이 있다면 이 사출을 사포로 평평하게 갈거나 칼로 다듬어 주자
글라이더나 고무동력기 조립시 절대 급한 마음으로 만들지 말고 차분한 마음으로 조립하고주변에 산만한 조건을 없애자 !!
TV를 시청하며 만드는것은 안전사고 및 실수를 일으킬수 있다!!
칼이나 가위,순간접착제를 사용하는작업이기 때문에 언제나 조심하여야 하고
어린동생이 있다면 멀리 떨어지게 하는것이 좋다
절대!! 공구를 가지고 장난치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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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대회에서 요구하는 날개와 동체의 규격 !!!
(학교및 대회의 공지사항에 표기 되어 있는규격을 지켜 주어야 한다,
시작도 못하고 실격처리되는 어이 없는 실수를 종종 볼수 있다,꼭! 확인하자!!)
2,대회를 하는 장소의 환경
(대회를 치루는 경기장이 학교 운동장이거나 넓은 공원인가?경기장의 지형지물이라던가
경기 운영진이 설치해 놓은 풍향,속기를 주시하자 ,옆의 선수들의 비행기나 준비물을 살펴보라
무엇인가 특히한것이 보이면 그것을 쉽게 넘기지 말자~~ 이유가 있다!!)
출처:http://www.rclink.co.kr/